Enjoy Life2010/05/18 16:15

7억짜리 개가 있다고 믿으시겠어요?

믿기 힘드시겠지만 있습니다.

그 주인공이 바로 사자견(티베탄 마스티프)입니다. 중국견이라고 하는데 엄연히 얘기하면 티베트가 원산지입니다. 과거 일제시대까지만 해도 만주, 한국에도 많았었는데 어찌된 영문이지 일본에 의해 우리나라에서는 멸족을 당했다고 하네요. 현재 중국에서 반출금지된 보호견종입니다. 세계 거의 모든 견종에 영향을 끼친 원시 견종으로 개량종의 아버지 격이고 이 개의 후손들은 마스티프, 네오폴리탄, 세인트 버나드 등이라고 하네요.



사자견, 티베탄 마스티프



티베탄 마스티프는 늑대와 맞짱떠서 제압할 수 있는 세계 최고의 맹견이라고 하네요.

한성열 한국애견협회(KKC) 풍산개 심사위원은 자신이 사나운 개를 많이 보았고 키웠지만 티베트에 가서 이 개의 앞에 섰을 때 오금이 저리고 소름이 끼쳤다고 했다(물론 그 개는 묶여 있었고 짖지도 않았다).



오늘날의 삽살개의 아버지격이라고 하는데 그 부분은 자료를 더 찾아 봐야 겠네요. 1930년대 중외일보에 실린 우리나라의 사자개의 풍체는 주위를 압도할 만한 풍체를 가졌네요.
이런 좋은 품종의 개를 다시 국내에서 볼 수 없다는 것이 안타깝네요.


1930년대 중외일보에 실린 우리나라의 사자개


또 이 개는 예전에 티베트에서 주로 이루어진 ‘풍장’에 이용되기도 했답니다. 풍장은 사람이 죽으면 들에 버리거나 나무에 올려놓고 동물들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처리하는 장사 형태고 티베탄 마스티프는 풍장할 때 시체 처리에 혁혁한 공(?)을 세우기도 했다네요 ㅠㅠ


대형견을 선호하는 추세여서 한 마리 키워보고 싶은데 감당하기 힘든 비용이 들거라고 하네요 ^^


 

 


 

Posted by Tosoon